세계 3대 제독 이순신 실화영화 <명량> 리뷰 및 해외 반응, 최다 관객 달성


이순신-장군과-거북선
영화 명량 포스터

조선의 자랑스러운 명장, 세계 3대 제독 이순신 장군이 단 12척의 배로 330척의 왜군과 맞서 싸워 승리한 위대한 전쟁 명량 대첩을 영상화한 영화 '명량'을 리뷰해보겠습니다.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당시 활약상과 해외 리뷰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투 명량 대첩

조선 건국 200년이 되는 해인 1592년 일본의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일본 본토를 통일하고 이후 조선을 침략할 계획을 세운다. 그렇게 왜군의 침입으로 임진왜란이 발발한다. 그리고 5년 후인 1597년 왜군의 두 번째 침입으로 정유재란이 발발하게 되고 오랜 전쟁으로 큰 혼란에 빠져있던 조선은 빠르게 진군하는 왜군에 의해 국가존망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1597년 정유재란 당시 조선 수군을 이끌고 있던 원균 장군이 칠천량 해전에서 왜군에 처참히 패배하였고 조선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었다. 결국 조정에서는 누명을 쓰고 파면을 당해 한양에 압송되어 있던 해전에 가낭 뛰어났던 이순신 장군을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한다. 하지만 연이은 패전으로 병사들은 전의를 상실했고 백성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었으며 마지막 희망이었던 거북선마저 불에 타 사라진 상황에서 남은 건 겨우 12척의 배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순신 장군은 왜군 수장 구루시마 미치후사가 이끄는 330척의 배와 맞서게 된다. 330 vs 12. 압도적인 열세에 조정에서는 이순신 장군에게 해전을 포기하고 병력을 육군에 합류할 것을 지시하였지만 이순신 장군은 조정과 전의를 상실한 병사들을 설득해 무모해 보이는 전투를 시작하게 된다. 많은 해전 경험과 조선의 바다를 꿰뚫고 있었던 이순신 장군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물살이 빠른 진도 울돌목으로 왜군을 끌어들여 대파하게 된다. 이 전투로 왜군은 31척의 배가 격파당하고 800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의 활약상

이순신 장군의 주요 해전으로는 1592년 5월 옥포해전, 1592년 5월 사천해전, 1592년 6월 당포, 당항포해전, 1592년 7월 한산도대첩, 1592년 9월 부산포해전, 1597년 9월 명량대첩, 1597년 11월 노량대첩이 있다. 최초로 거북선이 사용된 전투는 사천해전이며 한산도대첩에서는 학익진 전술을 펼쳐 왜군을 격파했다. 이순신 장군에게 연이어 패배한 왜군은 수군의 모든 병력을 전라도 지역으로 집결시켰다. 하지만 왜군의 수군은 다시 이순신 장군과의 전투에서 패배하였고 육로로 북상하던 왜군의 지상군은 병력 보충과 군수품을 조달받지 못하며 수륙 병진 작전에 실패하게 된다. 그 결과 조선 수군은 남해의 제해권을 장악하게 되었으며 전라도의 곡창지대를 보존할 수 있었다. 원균 장군과의 갈등과 누명으로 파직되어 한양으로 압송당한 이순신 장군은 왜군의 두 번째 침입으로 다시금 삼도수군통제사로 임명되고 압도적인 열세에도 불구하고 명량대첩에서 왜군에 대승을 거두게 된다. 이 승리로 조선 수군은 다시금 제해권을 장악할 수 있었으며 왜군의 진격을 무산시켜 정유재란의 전세를 뒤집을 수 있었다. 1598년 9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자 왜군은 철수를 준비했는데 이순신 장군은 노량에서 500여 척의 왜군과 싸워 200여 척의 적선을 격파하며 대승을 거두었다. 하지만 이 전투에서 이순신 장군은 철수하던 적선을 추격하던 도중 전사한다.

대한민국 최다 관객 1700만 명 대기록

영화 '명량'은 2014년 35회 청룡영화상에서 '한국영화 최다 관객상'을 수상했다. 2014년 개봉한 영화 명량은 관객 수 17,615,686명을 동원하며 2022년 현재까지도 한국 영화 관객 수 1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8년이 지난 지금도 이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이 외에도 청룡영화상에서 감독상을 수상했고 대종상에서 이순신을 연기한 배우 '최민식'이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으며 최우수 작품상도 수상했다. 이순신을 연기한 배우 최민식은 2015년 백상 예술대상에서 영화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하기도 했다.

영화 '명량' 해외 반응

해외에서 'The Admiral : Roaring Currents'란 제목으로 개봉해 당시 미국에서 개봉한 한국영화 흥행 1위를 기록했다.

- 내가 지난 10년 이상 본 서양의 전쟁 역사 영화보다 재밌다

- 영화를 보기 전에 이순신 제독에 대해 알아보라. 그리고 영화를 본 후에 다시 보라

- 최고의 고대 해전 영화이다. 최고의 해전 영화를 즐겨라

- 사실적인 해전 묘사와 현실적인 이야기에 숨죽이며 감상했다

- 화려한 CG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2시간 동안 영화에 집중했다

- 이순신 제독의 전략이 대단하다고 느꼈고 아시아의 해전을 잘 보여줬다

- 영화를 보고 나면 이순신 제독을 우러러보게 될 것이다

- 이 전쟁영화는 매우 훌륭하고 전쟁 장면을 특히 잘 표현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